1️⃣ 마크 멀미의 정체 = “시각-평형기관 불일치”
우리 몸은 두 가지 감각으로 “움직임”을 느껴요.
| 감각 기관 | 하는 역할 |
| 눈 | 화면 속 움직임, 속도, 방향을 봄 |
| 내이(평형기관, 전정기관) | 실제 몸의 움직임과 균형 감지 |
문제는…
마크를 할 때
→ 눈은 “엄청 움직이고 회전하는 중”이라고 느끼는데,
→ 몸은 가만히 앉아 있죠.
그래서 뇌는 “어라? 눈은 움직이는데 몸은 안 움직여? 감각이 안 맞네?”라고 혼동해요.
이걸 감각 불일치(sensory conflict) 라고 하고,
결과적으로 멀미(=시뮬레이터 멀미, 게임 멀미)가 생겨요.
2️⃣ 마크가 특히 멀미를 유발하는 이유
마크는 단순히 그래픽이 네모난 게임이지만,
멀미를 유발하기 딱 좋은 구조를 가지고 있어요
시야각(FOV) 이 좁거나 너무 넓을 때
→ 현실 시야랑 안 맞아서 시각적 왜곡이 커짐
캐릭터 흔들림(Head bobbing)
→ 화면이 계속 위아래로 출렁거려서 배 멀미처럼 느껴짐
프레임 속도(프레임레이트)
→ 낮으면 ‘끊기는 듯한 움직임’이 눈에 피로를 줌
1인칭 시점
→ 눈의 움직임은 큰데 몸은 가만해서 감각 불일치 심화
3️⃣ 그래서 생기는 증상
속이 울렁거림, 어지러움
두통, 집중력 저하
심할 경우 구토감
이는 VR 멀미나 자동차 멀미와 같은 원리예요.
✅ 4️⃣ 해결 방법 (진짜 효과 있어요!)
| 방법 | 설명 |
| 시야각(FOV) 늘리기 | 옵션 → FOV를 90~100 정도로 넓히면 시각 왜곡 감소 |
| ♂️ 머리 흔들림 끄기 | 옵션 > 비디오 설정 > 화면 흔들림(Head Bobbing) 비활성화 |
| 부드러운 조명·프레임 향상 | 그래픽 옵션을 낮춰 FPS 높이기 |
| 밝기 조정 | 어두운 화면은 눈의 피로를 증가시킴 |
| 자세 | 화면과 50~70cm 거리 유지, 조명 밝게 |
| ⏱️ 짧게 플레이 | 10~15분마다 휴식, 멀미 누적 방지 |
| 생강차·시원한 공기 | 멀미 완화 효과 있음 (진짜 과학적으로 입증돼 있어요!) |